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및 혜택

발바닥 무좀 증상 및 치료 방법

by 분홍이돌고래 2022. 2. 20.
반응형

발바닥 무좀 증상 및 치료 방법

무좀은 쉽게 치유되지 않는 질병 무좀이라는 질환은 피부가 곰팡이균에 감염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환 발.발톱.손톱.손.머리.사타구니 같이 신체 피부 전체에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발바닥 무좀이 발생하는 원인

*무좀 환자가 사용한 수건.신발 등의 물건을 같이 사용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

*무좀균이 있는 각질이나 물건에 접촉

*발 피부의 습도가 높고 피부 자극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

 

발바닥 무좀 증상

*지간형

발가락 사이의 껍질이 벗겨지고 피부가 갈라지면서 냄새가 나는 것이 자간형 무좀 발가락 사이에 공간이 없어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발모양을 가진 사람에게 가장 쉽게 발생

 

*수포형

발바닥 또는 발 피부에 물집이 발생하는 것이 수포형 무좀 수포형 무좀은 날이 덥고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특징 발에 물집과 심한 가려움이 나타나는데 가렵다고 긁다가 물집이 터지면서 더 큰 세균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각화형

발바닥 전체의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비듬처럼 생긴 인설이 떨어지는 무좀 발병 초기에는 가려움이 심하지 않아서 무좀인지 모르다가 나중에서야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발바닥 피부가 두꺼워지고 갈라지면서 출혈이 발생 각화형은 두터워진 피부 때문에 바르는 약이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무에 각질층을 제거하는 치료가 병행 된다.

 

발바닥 무좀 치료

*항진균제

발병 초기에는 발바닥 무좀 치료를 위해서 약국에서 판매하는 라미실원스나 카네스텐과 같은 항진균 연고를 사용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해서 전문적인 피료를 시작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의 사용은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과 판단에 따라 결정 무좀은 재발이 쉽게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 해야 한다.

잘못된 복용과 사용은 간에 독성을 일으키거나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므로 처방에 따라 올바른 복용법과 사용법을 지켜야 한다.

 

*피부 습도

곰팡이균은 습한 환경에서 쉽게 증식 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좋고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발을 씻거나 샤워를 햇을 때는 헤어 드라이어로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충분히 건조시켜야 한다.

 

*물건 분리

가족이나 동거인에 무좀 환자가 잇다면 반드시 물건을 분리해서 사용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수건.신내화.양말.손톱깍이 등은 모좀 환자가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잇도록 따로 제공

 

*소독

무좀 환자가 사용하는 물건이 있다면 자주 빨래를 하거나 소독을 해서 곰팡이균과 습기가 없도록 잘 건조 양말과 신발을 여러개를 준비해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 한다.

 

발바닥 무좀 예방법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은 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거 매일 1회 이상 깨끗하게 씻고 습하지 않도록 잘 건조해야 한다.

신발도 통풍이 잘 되고 사이즈가 여유 있는 신발을 착용 무좀균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무좀 환자와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건강 정보 및 혜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고버섯 효능 및 부작용  (0) 2022.02.22
크랜베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2.02.21
사차인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2.19
둥글레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2.02.18
목련꽃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2.0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