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및 혜택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by 분홍이돌고래 2022. 3. 1.
반응형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비오틴 효능은 모발 성장.피부 건강 개선.신진대사 활성화.혈당 조절.심혈관 질환 예방.피로 회복.신체 발달 촉진.두뇌 발달.갑상선 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8종의 비타민B군에 속한 영양소로 비타민B7이라는 이름으로불리기도 한다.

비타민B군은 세포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수용성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비오틴 효능

 

*모발 건강

비오틴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구조를 개선 케라틴은 모발 뿐만 아니라 손톱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으로 손톱과 발톱의 건강도 개선시킬 수 잇다.

 

*피부 건강

비오틴이 결핍될 경우에는 피부 건조 및 피부 노화 현상이 유발 될 수 있다.

비오틴을 섭취하면 건조함.갈라짐.발진.여드름 등 

각종 피부 관련 질환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어 피부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

 

*당뇨

비오틴은 포도당 생성을 촉진하는 효소이 발현을 억제하여 혈류로 방출되는 당의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 체내 비오틴 함량이 부족하게 될 경우 내당성이 저하되면서 혈당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당뇨병의 위험성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고혈압

비오틴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 또,뇌졸중이나 동맥 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며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데 도움

 

*손톱 및 발톱 건강

비오틴 효능 중 모발 건강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손발톱의 건강 개선 비오틴은 모발과 손발톱 성장에 케라틴의 생성에 관여한다.

탈모 뿐만 아니라 쉽게 부러지는 손발톱의 건강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신진 대사

우라기 섭취한 음식이 체내에서 소화되면서 신체를 움직이도록 하는 에너지를 생성 이과정에서 비오틴은 각 세포가 포도당을 어네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신체가 단백잘로부터 아미노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지방산을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담당 비오틴은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켜서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지2형 당뇨병의 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두뇌 기능

비오틴은 신경 전달 물질로 분류되며 기분 조절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기억력을 향상 시키고 인지 능력 퇴화를 억제하여 알츠하이머와 같은 퇴행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

 

*심혈관 건강

비오틴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화에 도움이 되는데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증가시키는 반면에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의 수치는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동맥경허.고협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나추는 효과가 있다.

 

*피로

비오틴은 근육과 신체조직의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분 신체 조직과 근육의 성장을 돕고 에너지를 생성하여 피로 회복에 매우 효과적이다.

 

*갑상선 기능

갑상선과 부신은 기분조절.수면 조절 등 기본적인 신체 리듬에 관여하는 기관 비오틴이 부족하게 될 경우 갑상선돠 부신의 기능 저하가 발생하여 체중 증가.수면 장애.기분 저하 등의 부정적인 증상이 발현된다.

갑상선과 부신의 기능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오틴이 필요하다.

 

비오틴 부작용

비오틴 영양제를 섭취하면 개인의 체질에 따라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발생

비오틴은 모유 내 정상 함량을 유지해야 하므로 수유중인 여성은 비오틴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오틴 결핍시 증상

신체 피로.탈모.입 주변의 갈라짐.혀 통증.우울증.불면.무기력함.비늘 모양의 피부 트러블.손톱 부서짐 등

 

비오틴 많은 음식

호두.콩.통곡물.맥주효모.양송이 버섯.감자.브로콜리,시금치.바나나.버섯.맥아겨.아보카드.견과류.라즈베리.해바라기씨.옥수수.육류.내장.계란 노른자.연어.되재고기.정어리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