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및 혜택

갈근 효능 및 부작용

by 분홍이돌고래 2022. 3. 3.
반응형

갈근 효능 및 부작용

 

갈근이란

갈근은 칡 뿌리라고 합니다.

옛날옛적 산속에서 약초를 캐는 노인에게 한 소년이 다가와 저는 갈씨 성을 가진 사람의 외아들인데 간신의 모함으로 가족들이 죽임을 당하고 혼자 도망 나왔으니 도와주십시오라고 도움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갈씨 집안은 그 당시 뛰어난 충신 집안이었던 터라 노인은 소년을 숨겨주었습니다.

소년은 그 후 노인과 가족처럼 살면서 약초를 배우게 되었고 노인이 세상을 떠난 후 노인에게서 배운 의술로 수많은 병자를 고쳤으며 자신이 잘 쓰던 약초를 자신의 성과 뿌리라는 뜻으로 갈근이라고 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갈근 효능

갈근은 발한.해열.갈증 해소.소화.해독.이뇨 작용에 도움이 되는 약재다.

 

*여성 건강

갈근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6000배 이상 많은 양이 함유 갱년기나 폐경기로 인해 발생하는 안면 홍조.불면.우울 등의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혈액 순환

갈근에는 푸에라린.카테킨 성분이 함유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골다공증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다이드제인 성분이 함유 뼈의 손실을 억제하고 골다공증을 개선 우유나 멸치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이 돕기도 한다.

 

*당뇨

갈근에 함유된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혈당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간 기능

갈근에 함유된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아세트알데히트를 분해하는 효능 숙취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간 기능을 강화한다고 한다.

 

갈근 부작용

갈근은 성질이 차가우므로 평소 기력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거나 속이 냉한 사람과는 잘 맞지 않는다.

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계획중인 사람에게는 칡이 잘 맞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갈근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남성이 장기 복용하거나 많은 앵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

어린 여자 아이가 갈근을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갈근 주의사항

갈근을 약용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처방받은 복용법과 복용량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복용 과정에서 부작용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복용을 중단하신 후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